축열 소각시설에서의 Trouble 발생요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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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R. T. O Trouble 발생요인

- 하부 Ceramic의 막힘현상.

  • Backing System
- 화재 & 폭발
  • Safety System
- Switch Valve의 Trouble
  • -40℃ Instrument Air
 

2. R.T.O Safety System

  1. RTO내 화재나 폭발의 원인

    고농도 가스가 RTO내로 순간 유입되어 가스 농도가 폭발하한선(LEL)를 넘 는경우 고농도
    유기가스 유입으로 인해 RTO내 Ceramic를 국부가열시켜 화재나 폭발이 일 어나는 경우

    1) RTO Shut - Down후 Duct로 고농도 가스유입
    . FAN 정지시 Duct로 고농도 가스가 희석되지 않고 RTO내 유입
    운전시 고농도 가스가 RTO내에서 착화되어 폭발

    2) 순간적으로 고농도 가스가 대량 유입
    . RTO 유입가스 전체를 LEL 100% 이상으로 상승

    3) 국부적으로 LEL 100% 이상 가스가 존재
    400Kcal/m3 LEL 25% = 100Kcal/m3

  2. Safety System

    RTO System 내 화재나 폭발 위험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System 내에 다각적인
    Safety System 이 구성되어 있음.

    1) N2 Purge 설비

    RTO 초기 Start-up 및 Shutdown 후 재가동시 Duct RTO 내 잔류 유기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RTO 내부를 N2로 자동 Purge 시키도록 Logic이 구성됨

    2) 폭발로 인한 RTO System 및 주변시설 보호 장 치

    RTO 및 Duct내에서 화재나 폭발이 일어났을 경우에 대비하여 Inlet Duct에 Rupture disk를
    설치하여 폭발을 최소화시키며 또한, Furnace내에서 폭발이 일어난 경우에 도 Furnace 상단에 설치된 Explosion door 가 허용압력 초과시 Open 되어 주변시설 및 RTO System 전 체에 피해가 없도록 구성됨

    3) Temperature Interlock System

    RTO System 전체적으로 온도를 감지하여 온도상승에 의한 화재나 폭발 위 험성을 미리 방지하도록 온도상승에 의한 Interlock이 구성되어 있음. 온도 감지 위치와 Interlock 구성 Setting 치 는 다음과 같음.

      Normal Alarm Trip
    RTO Inlet temp. 50℃내외 80℃ 100℃
    Ceramic 하단 temp 480℃내외 550℃ 600℃
    Ceramic 상단 temp 650℃내외 800℃ 850℃
    Furance 내 temp 800℃내외 900℃ 950℃
    RTO Outlet temp 90℃내외 120℃ 150℃

    4) 기타


    - Water Spray System
    Duct 내 화재 발생시 Water가 자동 Spray되는 System을 Duct내에 설치하여 화재 예방을
    할 수 있음.

    - LEL Detector 설치
    RTO Inlet Duct에 LEL Detector를 설치하여 고농도 유기가스 유입시 RTO System이 자동 Trip되도록 Interlock를 구성할 수 있음.

    - Fire Damper
    Duct 내 화재또는 이상 고온시 Damper가 작동하여 RTO로 유기가스 유입을 차단하는 System이며 자동 Trip되도록 Interlock를 구성할수 있음

작성일 : 2006-11-15